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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lim의 라이프
[정보/운전면허] 운전면허 학과교육&장내기능시험 본문
https://whitefoxit.tistory.com/21
[정보/운전면허] 운전 면허 필기(학과)시험 팁!
무더운 여름도 지나가고, 휴가철도 지나고 새로운 학기도 시작했지만 가을이 찾아오면서 하늘도 맑고 야외 활동하기 정말 좋은 날씨가 되었다. 이럴 때 주말에 지방으로 드라이브 가면 정말
whitefoxit.tistory.com
지난 포스트에서 학과(필기) 시험까지 다루었고, 이 포스트에 온 필기에 합격하신 분들! 일단 축하드린다. 이제 학원에 가거나 공단에서 장내기능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학원에 가신 분들은 한번 더 해야 할 과정이 있다.
ps) 학원 등록할 때 고려사항
1. 도로주행: 서울의 경우 도로주행 합격률이 50%미만이다. 이유는 차량이 많고 교통 혼잡이 자주 일어나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울에 살지만 운전면허를 비교적 쉽게 따기 위해 지방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예: 원주-62%, 도봉-44%
2. 비용: 2016년 면허시험 강화 이후 학원의 등록비가 엄청나게 올라갔다. 2016년 평균 30만 원 중반에서 강화 이후 70만 원까지 근접하게 올라갔다. 특히 서울의 경우 교통도 편리하고 여러 요건들이 겹쳐서 많이 올라갔는데, 지방의 경우는 비교적 싸다고 하니 자신의 형편에 맞춰서 하자.
3. 시간: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의 경우 상시로 사람들이 많이 와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하기 힘들다. 이 또한 급하면 다른 지역을 알아보자.
--쓰고 보니 서울지역이 뭔가 안 좋게 보이는데 서울의 최대 장점은 교통이다. 필자의 경우도 서울에서 하는 게 이동시간을 아낄 수 있어서 서울에서 했다.
0. (학원에 가신 분들 한정) 학과교육
학원에 가서 등록을 하고 나면 학과시험을 통과했지만 학과 교육 3시간(보통 면허 기준)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이게 무슨 말인지 싶지만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106조, 107조 별표 32]에 따르면 학원에서 학과교육을 3시간 더 이수해야 장내기능교육을 받을 수 있다. 보통 학과교육은 학원에서 시간을 정해서 진행한다. 50분당 1교시씩 나누어서 진행하는데 중복 없이 3교시까지 차례 상관없이 듣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시간이 안돼서 3교시를 먼저 듣고 내일 1,2교시를 들어도 중복 없이 총 3교시를 이수했기에 학과교육은 끝난 거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스케줄에 맞게 학과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제때 이수하기 위해선 학원 접수대에 가서 시간표를 보고 미리 예약을 잡아야 한다. 강의실 정원이 한정적이라 자리가 안 나면 예약을 무조건 해야 하니 미리미리 준비하자.
수업내용은 주행시 알면 좋은 정보들과 실선과 점선의 차이, 엔진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표지판의 의미 등등 운전 기초 교육을 한다. 수업을 진행할 때 강사분들이 있는데 하루에 연달아서 들으면 3교시 내내 같은 강사한테 들어서 수업내용에 큰 혼돈이 없을 거다. 하지만 강사분들이 매번 달라진다고 해도 큰 차질은 없으니 어쩔 수 없으면 그냥 듣자. 수업에 듣기 위해 자리에 앉으면 교재가 있는데 은근히 괜찮은 정보가 많다. 쉬는 시간에 심심하면 한번 보는 걸 추천한다. 특히 맨 뒤 장에 시험 때 쓰는 채점표가 있는데 이건 사진으로 찍어서 감점 점수가 높은 사유와 실격되는 사유들은 어느 정도 인지해놓자.
ps) 학과교육을 예약하면서 장내기능교육과 시험을 미리 예약하자. 장내기능교육과 시험 당일에 학과교육을 이수한 상태면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이 가능하다. 밑에서 자세하게 말하겠지만 시험은 교육을 다 받고 바로 보는 게 최고다.
ps2)학원비를 낼 때 카드를 많이 쓰지만 보험료는 현금으로 내야 한다. 보험료는 기능시험 직전까지 내면 되니 잊지 말고 현금을 챙기자. 학원마다 다를지는 모르겠지만 2만원 안에서 대부분 해결된다.
1. 장내기능교육
드디어 연필을 버리고 차 핸들을 잡을 수 있는 시간이 왔다. 장내기능교육 역시 학원에서 정해진 시간표대로 진행하니 미리미리 예약을 해서 교육 이수에 큰 차질이 없게 하자. 이수받아야 하는 시간은 보통 면허 기준(1,2종 무관) 4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학원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교시당 2시간을 잡고 중간에 10분을 쉰다. 예를 들면 수요일, 목요일 예약했다면 수요일: 2시간(50분-10분-50분), 목요일: 2시간(50분-10분-50분) 이런 식으로 진행한다. 물론 하루에 4시간을 받을 수 있지만 운전을 처음 해보면 체력 소모가 심하다. 긴장도 하고 앉은 자세로 페달을 밝고 있는 자체가 힘들 거다. 그러니 너무 급하게 하지 말자. 그리고 역시 예약을 할 때 강사님을 같은 사람으로 만날 수 있고 다른 분으로 바꿔서 만날 수 있는데 웬만하면 다들 친절하고 안정적으로 알려주시니 첫 수업 때랑 다른 강사님을 만난다고 걱정하진 말자.
첫 시간에는 와이퍼, 전조등 등등 핸들 주변의 장치들과 계기판에 있는 표시들에 대한 설명 이후 중립 기어를 풀고 브레이크를 떼면서 천천히 주행을 해볼 것이다. 무슨 일이 생길 거 같아도 강사님이 앉아있는 보조석에 있는 브레이크로 먼저 대응해주니 너무 겁 먹지 말고 강사님의 말에 귀 기울이며 하나하나씩 경험해보자. 처음에는 어색하고 겁을 먹을 수 있지만 2시간 정도 하면 조금 익숙해질 것이다. 특히 가속 구간에서 너무 겁먹지 말자. 20km/h를 밟으면 경로를 벗어나서 튀어나갈 거 같지만 강사님이 지시하는 대로 밟고 브레이크를 다시 밟으면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가속 구간이 중요한 이유는 실제 시험에서 3초간 20km/h를 유지하지 않으면 감점이다. 그러니 연습할 수 있을 때 천천히 쭉 밟아보자.
필자가 생각하기로 처음 2시간 동안 우선적으로 느끼면 좋은 건 앞차와의 간격과 브레이크 감각, 핸들 감각, 좌회전/우회전 차이 정도 같다. 좌회전/우회전 차이는 중요한게 차량의 구조상 가동범위가 좌우 차이가 있는데 시험에서 커브 중 뒷바퀴나 앞바퀴가 연석을 올라가면 바로 실격이다. 그러니 여유 있게 앞으로 조금 더 이동하고 크게 돌아주자.
첫 운전을 해보고 다음 시간에는 장내기능시험 준비를 위해 직접 코스를 한번 돌아볼 것이다. 밑에 있는 사진처럼 운전면허학원과 공단시험장에는 저 모든 요소들이 있는 코스가 구비되어 있다. 각 구간마다 해줘야 하는 미션들이 있고 그 미션을 무사히 수행하면 통과하는 방식이다. 각 구간마다 해야 하는 미션들은 밑에 장내기능시험 파트에서 정말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두 번째 시간에는 실제 시험처럼 점수 계기판을 켜고 장내기능시험코스를 쭉 돌게 한다. 이때도 브레이크만 조작하면서 천천히 움직이면 아무런 문제도 없고 강사님한테 오히려 칭찬을 받을 거다. 단 액셀을 밟아야 하는 구간이 있는데(추후 설명) 이때는 적당히 밟아주자. 그리고 대망의 T자 주차 코스가 있는데 정해진 공식대로만 하면 아주아주 부드럽게 지나갈 것이다.
*T자 주차 공식은 다음과 같다.(학원마다 알려주는 공식이 조금 다른거 같다. 학원에서 알려주는 거 우선으로 배우자.)
1. T자 주차장소에 들어가기 전 보조석 내부 손잡이랑 진입 전 코너랑 일직선 맞추고 브레이크. 이후 오른쪽으로 핸들을 완전히(2바퀴 반)
2. 브레이크를 풀고 회전하면서 핸들을 다시 풀면서 사진처럼 최대한 차량을 좌측으로!
3. 차량이 좌측으로 왔으면 운전석 내부 손잡이랑 후진 전 코너랑 일직선 맞추고 브레이크.
4. 정차 상태에서 우측으로 핸들을 반바퀴 돌리고 브레이크 풀면서 운전석 쪽 사이드 미러랑 일직선 만들고(1종의 경우 차의 앞 범퍼가 경계석을 덮을 때까지) 브레이크. 후진기어로 변경 후 핸들을 왼쪽으로 다 감기(2바퀴 반)
5. 후진하면서 차량이 앞서 들어온 도로와 수직이 되었다면 브레이크 밟고 핸들 조정. 이후 후진으로 확인선까지 들어와서 정지.
6. 이 상태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멘트를 듣고 기어 중립 후 사이드브레이크. 삐 소리 후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기어 조작
7. 앞으로 전진하면서 조수석의 문고리와 우측 노란선이랑 일직선 맞추고 브레이크. 그리고 우측으로 핸들을 다 감고 탈출.
ps) T자 주차 코스 주의사항
0. 다른 차량이 T자 코스 중 하나를 사용 중이면 다른 T자 구역으로 가자. 중복으로 진입하면 둘 다 실격이다.
1. 첫 진입을 잘해야 한다. 차량이 좌측으로 안가있으면 우측으로 갈 공간이 없다. 그럼 연석이나 노란선을 밟아서 감점이나 실격.
2. 위 4단계에서 경계석을 안 넘도록 주의하자.
3. 기어중립과 사이드 브레이크 이후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기어 조작 절대 잊지 말자.
4. 안내멘트에 귀 기울이자. 모든 과정이 점수 감점과 연관 있다. 미리 해도 감점이니 순서대로 절대 서두르지 말고 집중하자.
학원에서 알려주는 대로, 그리고 너무 급하게 하지 말고 시험용 스피커에서 나오는 멘트를 꼭 듣자. 어차피 시험 때도 같은 코스를 사용하니 반드시 연습을 실전처럼 하자. 이렇게 정신없이 실수도 하고 시험용 코스를 4바퀴 정도 돌면 어느 정도 익숙해진다. 2시간 동안 계속 그 코스를 돌거니 자신이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해보자.
2. 대망의 장내기능시험
이제 교육을 모두 이수했으니 시험을 볼 차례다. 시험은 학원에서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진행되니 꼭 늦지 말자. 시험 점수는 컴퓨터로 실시간으로 채점하고, 기본 100점에서 사유 발생 시 감점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합격선은 1,2종 모두 80점 이상이니 한두 번 실수는 괜찮다.
장내기능시험 절차는 '본인 확인-> 시험 대기실 진입-> 약간의 OT 후 시험순서 결정-> 장내기능시험-> 실격 시 바로 시험 중단-> 무사 완주 후 바로 결과 확인' 이런 순서로 진행한다. 본인 확인은 당연히 신분증이 필요하니 무조건 들고 가자. 그리고 평소와는 다르게 시험 대기실로 들어가서 대기하는데 시험 대기실에는 모니터 하나가 있다. 모니터에는 앞선 순서의 사람들의 실격 여부와 합격 여부가 나온다. 대기하다 보면 대기실에 있는 감독관님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주신다. 긴장을 풀려주기 위해선 유머를 섞어서 시험 볼 때 주의할 점들, '오늘 앞선 사람들이 어디서 실수를 많이 했다', '많은 사람들이 주의할 점' 등등 시험에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주시니 잘 들어보자. 그러고 신분 확인 후 바로 시험 순서를 정해서 시작한다. 시험볼 때 동시에 2대가 출발한다. 옆 차의 페이스에 말려들지 말고 스피커에 나오는 멘트를 잘 들고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자.
**주의사항
************안전벨트(이거 놓치고 바로 실격 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0. 무조건 멘트가 먼저다. 멘트에 따라서 하자. 미리 하면 감점이다.
1. 학원마다 코스가 조금 다르고 돌발이 나오는 구간도 정해져 있다. 연습 때 강사님이 말하는 구간을 잘 기억하고 대기하자.
2. 1종은 클러치와 변속 기어에 집중하자. 잘 가다가 클러치 조작으로 멈춰도 실격 아니니 다시 시동을 켜자.
3. 연석을 올라가지 말자. 실격이다.
4. 실격 시 시험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바로 멈추자. 다른 차량과 사고가 날 수 있다.
5. 시험 도중 다른 차량의 실격 처리에 당황하지 말자. 멘트에 집중하고 그냥 시험을 보면 된다.
6. 개인적인 팁으론 연습용 차량과 시험용 차량은 다르다. 브레이크 감각이 특히 다르니 유의하자.
실격이나 불합격을 받아도 운이 안좋았치고 다음 시험을 예약하자. 하지만 바로 다음날은 안되고 불합격받은 당일 포함 3일 뒤에 예약이 가능하다. 그때까지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영상을 보고 연습하자!
합격을 했다면 정말 수고 많았다. 이제 연습 면허를 발급할 수 있다. 연습면허는 도로주행 교육과 도로주행 시험을 위한 임시 면허로 정해진 코스에 한정해서 면허의 효력을 가진다. 그 의외의 코스로 조금이라도 달리면 무면허 운전이니 주의하다. 합격한 뒤 도로주행교육과 시험을 미리미리 예약하고, 혹시 도로주행 보험료를 내지 않았다면 현금을 준비해서 가자. (기능 때 따로 냈으면 1만 원 내에서 해결이 가능하다.) 장내기능시험을 통과하고 기분은 좋겠지만 이젠 운전면허의 꽃이자 메인인 도로주행이 남았다. 도로주행에 대해선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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